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Day 12.
    목표/필사 2024. 3. 17. 17:27
    • 081. 늘 신선한 모습을 보여주려 노력하라 
      당신의 능력을 새롭게 하라. 이것이야말로 불사조의 특권이다. 능력과 명성도 시간이 지날수록 뒤떨어지기 마련이다. 익숙하다 보면 진부해지고 존경심도 약해진다. 최고의 권위에 오른 자도 시간이 지나면 그 빛을 잃는다. 그러무르 용기와 지혜를 새롭게 다지고 운까지 바꿀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신선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라. 매일 다시 떠오르는 태양처럼 새롭게 일어나야 한다. 당신이 활약하는 무대 또한 바꾸어라. 이전 무대에서 얻었던 과거의 영광이 당신을 힘들게 할지라도 괜찮다. 자신을 새롭게 정비할 줄 안다면 당신은 새로운 무대 위에서 또 다른 영광을 얻게 될 것이다.

    • 082. 어느 방향이든 극단은 좋지 못하다
      선한 것이든 악한 것이든 어떤 것도 극단으로 치닫지 마라. 어느 현인은 미덕조차 행하기를 절제하며 중도의 길을 걸었다. 극단으로 치닫다 보면 결국 잘못된 길로 들어서기 때문이다.
      과일의 즙을 모두 빼고 나면 쓴맛만 남을 뿐이다. 쾌락도 마찬가지다. 너무 예민한 생각은 오히려 사람을 둔하게 만든다. 젖소에게서 우유를 너무 많이 빼내면 얻는 것은 우유가 아니라 핏물이 되기 마련이다.

    • 083. 가벼운 실수는 허용하라 
      적당한 부주의함이 오히려 위대한 재능을 꽃피운다. 실수가 없는 사람은 시기심에 사로잡힌 사람의 표적이 되기 때문이다. 시기하는 자는 모든 면에서 완벽한 사람을 모든 면에서 비난한다. 이들은 그리스 로마 신화의 백 개의 눈을 가진 거인 아르고스처럼 완벽한 자의 부족한 점을 찾으려고 애쓰며 그들의 부족함으로 위안을 얻는다. 시기심은 번개 같아서 가장 높은 자마저도 비난하고 공격한다.
      시기심에 맞서기 위해 용기와 지성은 어느 정도 감춰도 되지만 지혜는 감추지 마라. 지혜가 있어야 악의를 없애거나 미리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어느 정도 가벼운 실수로 시기하는 자의 눈을 가려라. 이것이 당신의 명예를 오래 지키는 방법이다.

    • 084. 적을 공격하지 말고 이용하라 
      원하는 것을 얻고 싶을 때는 칼날이 아닌 칼자루로 얻어야 한다. 칼날은 날카로워 상처가 나기 때문이다. 특히 적을 대할 때는 공격하지 말고 적을 이용해야 한다. 어리석은 사람은 친구를 이용하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적을 이용한다. 적이 품은 악의가 오히려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한다. 많은 사람이 적을 이용해서 위대한 일을 이루었다.
      아첨은 증오보다 훨씬 위험한데 지울 수 있는 흠집까지 가려버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혜로운 사람은 친절한 사람이 아닌 적의 거울을 더 신뢰한다. 적의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며 적의 입에 오르내린 결점을 개선하거나 없앤다. 그렇기에 경쟁자나 악의를 지닌 자를 옆에 두면 더 지혜로워진다.

    • 085. 자신을 너무 드러내지 마라 
      훌륭한 능력도 너무 많이 사용되면 악용될 여지가 생간다. 모든 사람이 탐내기 때문에 골치 아파진다. 누구의 관심도 받지 못하는 삶은 불행하지만 모두에게 이용되는 것도 그 못지않게 불행하다. 이런 사람은 자신의 탁월함을 금방 소진하기 때문에 이겨도 지는 꼴을 당한다. 그를 향한 사람들의 마음도 얼마 가지 않아 시들어 버린다. 몇 안되는 사람에게 얻었던 존경심조차 사라져 버리고 천박한 자들 사이에 남아 불명예만 얻을 뿐이다.
      이런 극단적인 상황에 부닥치지 않으려면 중용을 지켜야 한다. 탁월한 자가 되면서도 자신의 탁월함을 많이 드러내지 마라. 횃불의 불꽃이 클수록 더 빨리 닳아 없어진다. 마찬가지로 탁월함은 많이 드러날수록 소진되기 쉬워진다. 더 존경받고 싶다면 절제의 지혜를 발휘하라.

    • 086. 소문거리를 만들지 마라 
      많은 사람이 모이면 무리를 이룬다. 무리의 눈은 악의적이고 무리의 혀는 비난을 일삼는다. 안 좋은 소문이 하나라도 퍼지면 고귀한 명성에 흠집이 생긴다. 그리고 그 흠집은 이름표처럼 당신을 쫒아다니다 결국 위험에 빠뜨린다. 보통 소문은 결점이나 우스꽝스러운 면이 발견되면 시작된다. 때로는 시기하는 자가 사소한 일에 악의적인 소문을 추가할 때가 있다. 직접적인 과실보다 사악한 혀에서 나오는 교묘한 비웃임이 명성을 더 쉽게 무너뜨릴 수 있다.
      사람들은 부정적인 말을 더 쉽게 믿어버리기 때문에 소문으로 나락에 빠지는 것은 한순간이다. 자신을 그만큼 깨끗하게 지키는 일이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매사에 침착하고 경계하여 추문으로부터 자신을 지켜야 이런 불운을 피할 수 있다. 추문을 바로잡는 것보다 예방하는 것이 훨씬 쉬운 법이다.

    • 087. 교양과 기품이 사람을 만든다
      사람은 본디 야만인으로 태어난다. 교양을 쌍하야 야수의 본성에서 벗어나 사람이 되고, 이를 많이 쌓을수록 고귀해진다. 그리스인은 교양을 많이 쌓은 덕에 다른 세상 사람과는 달리 야만인의 대열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무지한 사람이 교양을 쌓는 데 지식 만한 것이 없다.
      하지만 기품이 없다면 아무리 지식이 많아도 소용없다. 지식뿐만 아니라 욕망과 대화에도 모두 기품이 있어야 한다. 영혼을 비추는 거울에는 내외적인 자질인 생각, 말, 옷차림 등이 있으며 이 모든 것에 기품을 타고난 사람이 있다. 또 이런 사람은 영혼의 결실인 재능에도 기품이 넘친다. 반면 기품이 없는 사람은 너무 거칠고 야만적이고 불손하기 때문에 타고난 능력과 평판에 오점을 남긴다.

    • 088. 품위 있는 사람은 관대하다 
      위대한 사람이라면 소심하게 행동하지 않는다. 특히 안 좋은 일을 세세하게 따지지 않는다. 중요한 일이라도 모든 것을 다 알 필요는 없다. 신사 같이 관대하게 행동해야 한다. 관대한 행동이야말로 용맹한 자가 할 만한 행동이다. 다스리는 자에게는 부하의 행동을 못 본 척 관대하게 넘기는 능력이 아주 중요하다. 친척이나 친구, 심지어는 적이 저지른 일도 적당한 선에서 관대하게 넘길 수 있어야 한다.
      모든 것은 지나치면 아니함만 못한 법이다. 특히 이것이 불쾌함을 일으킬 만한 일이라면 더 그렇다. 불쾌한 일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것은 미친 짓일 뿐이다. 사람은 마음이 가는 대로, 이해하는 대로 행동한다는 사실을 함께 기억하라.

    • 089. 스스로를 모르는 자에게 통달의 기회란 없다 
      너 자신을 알라. 자기 능력과 재능, 판단력, 취향이 어떤지 알아야 한다. 자신을 알지 못하면 어떤 것도 통달할 수 없다.
      얼굴을 볼 수 있는 거울은 있지만 마음을 볼 수 있는 거울은 없다. 생각이라는 거울로 자신을 깊이 비추어라. 외적인 모습이 중요하지 ㅇ낳을 때가 되면 내적인 모습을 더 개발하여 완벽함에 이르도록 노력하라. 자신의 지성이 지닌 힘과 능력의 범위를 잘 파악하고 용기를 내어 자기 삶에 적용하라. 그리고 용기를 시험하라. 당신의 모든 면에 기초를 단단히 세우고 모든 일에 명철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

    • 090. 미덕을 갖춘 삶이 장수의 비결이다 
      좋은 삶을 사는 것이 곧 장수의 비결이다. 삶을 빨리 종결시키는 두 가지는 어리석음과 부도덕함이다. 어떤 사람은 생명을 유지할 만큼의 지식이 없어서 목숨을 잃는다. 또 어떤 사람은 충분한 의지가 없어 서 목숨을 잃는다.
      미덕은 그 자체가 보상인 것처럼 악덕은 처벌 그 자체다. 악하게 사는 사람은 죽음을 향해 질주하는 사람과 같다. 선한 삶은 영원하다. 굳건한 영혼이 건강한 육체로 이어진다. 따라서 선한 삶을 사는 사람은 내면과 외면이 모두 건강하고 장수한다.

     

    '목표 > 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y 14  (0) 2024.03.20
    Day 13.  (0) 2024.03.18
    Day 11.  (0) 2024.03.16
    Day 10.  (0) 2024.03.15
    Day 9.  (2) 2024.03.14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