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1. 스스로 판단하되 최고를 낚는 선택을 하라 인생은 올바른 선택에 따라 좌우된다. 공부를 하거나 지적 능력을 쌓는다고 올바르게 선택할 수 있는 게 아니다. 높은 안목과 정확한 판단이 필요하다. 선택이란 모름지기 자기 자신이 하는 것이며 이를 이해 두 가지가 필요하다. 하나는 온전히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며, 다른 하나는 최고를 골라낼 수 있는 능력이다. 민첩하고 창조적인 정신, 예리한 판단, 깊은 학식, 뛰어난 관찰력을 지닌 사람도 잘못된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마치 잘못된 길을 일부러 가려고 하는 것처럼 언제나 최악의 선택을 한다. 올바른 선택을 하는 능력은 하늘이 내려주는 선물과 같다.
052. 절대로 평정심을 잃지 마라 신중한 사람은 평정심을 잃지 않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삼는다. 평정심은 고귀한 자의 징표이다. 고귀한 자는 상황에 쉽게 좌지우지되지 않는다. 정욕은 영혼의 태도이며 정욕이 과하면 신중함이 떨어진다. 또 정욕이 입 밖으로 넘치게 흘러나오면 명성에 금이 가기 시작한다. 자기 자신을 다스릴 줄 아는 사람이 되면 어떤 상황에 부닥치더라도 침착하며, 그 어떤 것을 마주해도 자신의 명성을 지키며 자신의 탁월함을 증명한다.
053. 천천히, 하지만 서둘러라 천천히 쌓아 올린 지성에 성실함이 더해지면 빠르게 성취할 수 있다. 하지만 어리석을 사람은 서두르기 때문에 실패한다. 그들은 중요한 게 무엇인지 모를 뿐 아니라 모든 일을 준비 없이 시작한다. 반대로 똑똑한 사람은 지체하기 때문에 실패한다. 미리 내다보기 때문에 쓸데없이 생각이 깊어지고 행동이 느려져 그만큼 신속하게 판단하지 못한다. 민첩함은 행운의 어머니다. 행운이 따르는 사람은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지 않는다. 로마 황제 아우구스투스의 좌우명은 '천천히 서둘러라'였다.
054. 뛰어난 자질도 용기가 없으면 무용지물이다 죽은 사자의 갈기는 산토끼도 잡아당길 수 있다. 용기가 없어서 지체하다 겪는 어려움은 용기 있게 시작해서 마주한 어려움보다 더 힘들다. 정신적 용기는 육신을 뛰어넘지만 신중함이라는 칼집 속에 넣어두어야 한다. 용기는 위대함을 지키는 방패다. 용기가 부족한 겁쟁이는 육신이 나약한 사람보다 더 비참하다. 많은 사람이 뛰어난 자질을 가졌지만 용기가 부족해서 살아도 산 것 같지 않은 삶을 살다가 태만이라는 무덤을 찾아 들어간다. 항상 기억하라. 자연은 꿀벌에게 꿀의 달콤함과 침의 날카로움을 함께 허락했다.
055. 인내심은 고귀한 자의 특권이다. 기다려라. 인내심은 고귀한 자의 징표다. 절대 서두르지 마라. 정욕에 사로잡히지도 마라. 다른 사람을 다스리려거든 자기 자신을 먼저 다스려라. 기회의 중심에 서기까지는 시간을 통과해야 한다. 인내하는 자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도구를 잘 갈고 닦으며 준비한다. 시간은 목발을 짚은 사람처럼 더디 오더라도 쇠몽둥이를 든 영웅 헤라클레스보다 더 강한 법이다. 신은 매로써 단련하지 않고 시간으로 단련한다. 어느 현인은 "시간의 힘을 입으면 한 명도 두 사람을 거뜬히 맞설 수 있다"라고 말했다. 행운의 여신은 인내하는 자에게 가장 큰 상을 내린다.
056. 냉철한 사고를 지녀라 냉철한 사고는 긍정적인 마음과 기민한 정신에서 나온다. 긍정적인 마음과 깨어있는 정신을 갖추면 불운이나 위험에 대한 두려움도 없어진다. 심사숙고해도 실수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깊이 고민하지 않고도 목표를 이루는 사람이 있다. 이런 사람은 긴급한 순간에 오히려 최고의 기량을 발휘하는 성질 상반적 특징을 지닌다. 물론 즉흥적인 일에는 강하지만 깊이 있는 생각을 필요로 하는 일에는 약할 수 있다. 하지만 명민한 판단력과 지혜로운 행동이 뒤따른다면 놀랄만 한 성과를 이룩하여 찬사를 받을 수 있다.
057. 속도보다는 탁월함을 택하라 결과가 좋으면 빠른 것도 괜찮다. 하지만 보통 서두르면 빨리 실패한다. 지속하기 위해서는 오랜 준비가 필요하다. 속도가 아니라 탁월함만이 중요할 뿐이다. 제대로 완성해야 오래가고, 심오한 지성만이 불명릐 토대가 된다. 가치를 높이는 데는 그만한 대가가 따른다. 귀한 보석일수록 무거운 법이다.
058. 늘 새로운 모습을 보여줘라 주변 사람에게 자신을 맞추어라. 하지만 다른 사람 앞에서 자신의 능력을 모두 보여줄 필요는 없다. 필요 이상의 힘은 쓰지 마라. 지식이나 권력을 불필요하게 소모하지 말아야 한다. 능숙한 매잡이는 추적하기 쉬운 새만 이용한다. 오늘 보여줄 게 너무 많으면 내일 보여줄 게 없어지는 법이다. 항상 반짝반짝 빛나는 참신함을 보여주어라. 매일 새로운 것을 보여주면 상대방의 기대감을 유지할 수 있고 능력의 한계를 감출 수 있다.
059. 찬란한 시작보다 평범한 마무리가 어렵다 행운의 집으로 들어가는 문은 즐거움의 문이지만, 나가는 문은 슬픔의 문이다. 따라서 항상 끝을 생각해야 한다. 시작의 찬사보다는 유종의 미를 더 중요시하라. 보통 불운한 사람은 시작할 때는 운이 좋지만 비극적으로 끝을 맺는다. 시작할 때 찬사를 받는 것보다 나갈 때 평범하게 마무리하는 게 더 중요하다. 행운의 여신은 들어오는 손님을 따듯하게 맞이해 주지만 나가는 손님은 차가우리 만큼 속히 내보낸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060. 현명하게 판단하라 지혜롭게 태어난 사람은 무엇을 하든지 절반의 노력으로도 통달할 수 있다. 나이가 들고 경험이 쌓일수록 그들의 이성은 무르익고 판단력도 현명함으로 무르익는다. 이런 사람은 분별력을 흩뜨릴 수 있는 산만한 것들을 싫어한다. 특히 국가의 중대사처럼 중요한 문제를 처리할 때, 즉 확실성이 가장 필요한 일을 할 때는 산만한 것으로부터 자신을 떨어뜨려 놓는다. 이런 사람은 국가를 직접 이끄는 조종석에 앉거나 그 옆에 서서 지휘하는 사람이 될 자격이 있다.